2014 도서목록

서문읽기

Home > Contents > 서문읽기

『불편해야 건강하다』 서문읽기2015.01.12




 

편리한 생활은 인간을 망친다

 

내가 20년 동안 꾸준히 실천해온 안티에이징 건강법의 모든 것을 이 책에서 처음으로 공개한다. 

키워드는 바로 원시인처럼 사는 것’ 이다.

편리한 생활은 인간을 망친다. 

오랫동안 의사로 일하면서 환자를 진료해온 결과 이 말에 확신을 갖게 되었다. 

질병, 노화, 비만 등 편리한 생활이 가져온 폐해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다.

오늘날 우리는 두려울 정도로 편리한 세상에 살고 있다. 

에어컨으로 실내 온도를 쾌적하게 유지하고, 리모컨을 조작하여 텔레비전을 본다. 컴퓨터로 전 세계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다. 

필요한 물건이 있다면 인터넷에서 주문하여 금세 손에 넣을 수 있다. 집안일은 세탁기나 식기세척기, 로봇 청소기가 대신해준다. 

교통수단과 발달한 교통망 덕분에 거의 걷지 않고도 목적지에 도착한다. 편의점에는 당장 먹을 수 있는 식품과 잡화가 24시간 갖춰져 있다.

여러분도 그런 편리한 생활에 지나치게 길들어 있지는 않은가?

편리함은 점점 속도를 더해간다. 

그리 멀지 않은 과거에는 직접 손으로, 몸으로, 머리로 했던 것들을 이제 귀찮거나 불편하다고 느낀다. 

이것은 과연 진화일까, 아니면 퇴화일까.  다만 우리의 몸과 마음이 이 편리함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것만은 확실하다. 

우리는 스스로 만든 편리한 세상을 따라가지 못한 채, 각종 질병과 노화에 시달리고 있다. 게다가 이로 인해 생긴 질병과 노화를 또다시 약과 건강보조식품이라는 편리함으로 해결하려고 한다. 엉뚱한 방향에서 해결책을 찾고 있는 것이다.

내가 이런 의심을 품게 된 것은 20대 무렵이었다. 

당시 나는 현대 사회의 편리함에 푹 빠져 비만, 성인 천식, 불면증에 걸렸고 성한 곳이 없었다. 그러다 군의관이 되어 부대에 동행하여 훈련을 받으면서 문명과 완전히 격리되었는데, 이때 극적으로 건강을 되찾았다. 

나는 그 후의 삶에서 현대 사회의 편리함을 조금씩 멀리하기 시작했다.

이 책에서 말하는 ‘도시에서 실천하는 원시인 건강법’이란 편리함을 멀리하는 삶을 가리킨다. 

여기서 원시인이란 인류사에서 쓰이는 학술적 용어가 아니라, 문명사회 이전에 살던 우리의 조상을 가리키는 말이다.

‘자동차 같은 이동수단이나 자동화된 기계가 없는 시대에 살던 사람들’을 상징하는 단어라고 이해하면 된다.

물론 현대 문명사회에서 원시인과 똑같이 생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도시 속 원시인 생활’이라면 어떨까. 여기서 ‘도시’라는 말은 도시와 지방을 구분하는 개념이 아니라, 현대 사회의 기능과 시스템을 뜻한다. 즉 현대의 도구나 네트워크를 활용하면서(도시에서) 생활 속에 원시인의 감각을 도입하자(원시인 생활)는 말이다. 

도시와 원시인. 얼핏보기에는 모순되는 말이지만 두 단어를 결합하면 중요한 깨달음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도시 속 원시인 생활의 핵심은 ‘중력을 느낀다’ ‘지구 시간에 맞춰 생활한다’ ‘온몸의 감각을 되살린다’ ‘자연 그대로를 먹는다’ 이렇게 네 가지다.

 

(중략)

 

오로지 편리함만을 좇아 달려온 문명의 시곗바늘을 조금만 되돌리고 원시인 건강법을 실천해보면 어떨까. 

처음에는 조금 번거로울 수도 있다. 너무 애쓰지 말고, 즐겁게, 가능한 것부터 시작해도 괜찮다. 

또한 돈도 들지 않을뿐더러 일단 익숙해지면 누구든 꾸준히 할 수 있으며 건강에도 상당히 이롭다. 

편리함에 잠식되어 둔해진 우리의 몸과 마음은 머지않아 확실히 변할 것이다. 

건강과 젊음을 되찾는 것은 물론 살아 있다는 실감과 기쁨이 마음 깊은 곳으로부터 용솟음칠 것이다.

넘치는 것을 덜어내고 건강한 자신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은 무척 즐거운 체험이다. 그 설렘을 부디 여러분도 맛보길 바란다.

 


 

아오키 아키라 

  • 페이스북




바다출판사 | 페이스북 | 트위터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어울마당로 5길 17 | 전화 : 02-322-3885 (편집), 02-322-3575 (마케팅), 팩스 : 02-322-3858 | 이메일 : badabooks@hanmail.net
Copyright ⓒ Badabooks Publishing Co. Ltd All Rights Reserved.